본문 바로가기
♥ 특별한 지식나눔 ♥/▶ 투자공부

커버드콜이란: 주가 안 오를 때도 돈 버는 사람들의 비밀 전략

by 히야리 2025. 12. 3.
반응형

 

ETF를 구매하다 보면
커버드콜을 이용한 투자 상품들이 많아져서 커버드콜에 대해 알아보려고 한다.


📝 커버드콜 (Covered Call) 이란?

 

커버드콜 (Covered Call)은 주식이나 ETF 같은 기초자산에 투자하는 동시에, 그 자산에 대한 콜옵션(Call Option)매도하는 금융 투자 전략을 의미한다.

가장 쉽게 이해하는 핵심은 "주식을 담보로 잡고, 추가적인 현금 수익(프리미엄)을 창출하는 전략"


1. 콜옵션(Call Option) 이해하기

커버드콜을 이해하려면 먼저 콜옵션을 알아야 한다.

    • 콜옵션이란, 특정 자산을 미리 정한 가격(행사가격)에 살 수 있는 권리
    • 콜옵션 매도자 (커버드콜 투자자): 이 권리를 다른 투자자에게 팔고 프리미엄(수수료)이라는 돈을 받는다.

 

 

투자자들이 콜옵션을 하는 이유와 "주식 매수"와 차이점

투자 공부를 하다 보면 콜옵션이라는 단어를 종종 볼 수가 있다.내용을 보면 콜옵션과 주식 매수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다. 콜옵션이란 무엇인지, 투자자들이 콜옵션을 하는 이유와 "주식 매

www.hiari.co.kr

 

 

2. 커버드콜 전략의 구성

커버드콜 전략은 두 가지 포지션이 결합된 것이다.

  1. 커버 (Cover): 기초자산(주식 또는 ETF)을 매수/보유하는 행위.
  2. 콜 (Call): 보유한 기초자산에 대한 콜옵션을 매도하는 행위.

이때 '커버드(Covered)'라는 단어는 내가 주식을 실제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, 혹시 콜옵션 구매자가 권리를 행사하더라도 주식(자산)으로 이를 갚아줄 수 있다(커버할 수 있다)는 의미

 

3. 수익과 위험의 구조 (장점과 단점)

커버드콜은 콜옵션 매도를 통해 받은 프리미엄을 주된 현금 수익(ETF의 경우 분배금)으로 활용한다.

시장 상황 결과 장점/단점
주가가 횡보하거나 소폭 하락할 때 주식의 손실을 콜옵션 프리미엄으로 상쇄하여 안정적인 수익 장점: 안정적인 현금 흐름(분배금) 확보, 하락장 방어 효과
주가가 크게 상승할 때 콜옵션 구매자가 권리를 행사하면 정해진 가격(행사가격)에 주식을 팔아야 하므로, 주가 상승분 전체를 누리지 못하고 수익이 제한 단점: 주식 시장의 큰 상승을 놓칠 수 있음 (수익 상한선 발생)

💡 정리

커버드콜 전략은 "큰 폭의 주가 상승보다는 안정적인 현금 흐름과 월 분배를 원하는 투자자"에게 적합한 전략이다.